제시 리버모어의 매매법인 피라미딩전략 > 주식매매기법

본문 바로가기

주식매매기법

제시 리버모어의 매매법인 피라미딩전략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rivermore
댓글 0건

본문

제시 리버모어의 매매법인 피라미딩전략(Pyramiding Strategy)


제시 리버모어의 매매법은 추세매매법이 핵심이다.
추세매매법의 핵심은 피라미딩전략이다.
직전고점, 직전저점을 돌파하거나 신고가, 신저가를 경신하는 주식을 매매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상식적으로는 고점에 물릴까 두려워 손이 가지 않는 전략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제시 리버모어는 끈임없는 시장관찰을 통해 통계적으로 그러한 방법이 오히려 안전하고,
수익률이 높으며, 집중적으로 이익발생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다만 이 매매법은 추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주가가 역행하는 움직임을 보일 때 손실의 위험이 있는 문제점이 있다.
즉 직전고점을 상향돌파하여 추격매수하면 주가가 하락하여 이미 돌파한 직전고점대를 하회하는 경우같은 움직임 말이다.

주가가 추세를 이어가기만 한다면 이익은 저절로 일어나므로 아무런 걱정이 없지만
주가가 반대로 움직여 평가손실이 발생하면 투자자는 당황하기 마련이고 마땅한 대응방안이 없다면 손실규모가 커질 수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추세매매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시 리버모어는 절묘한 수학적이고 통계적인 방법을 동원한다.
어떤 종목을 1만주를 사기로 하고 기회를 엿보고 있는데 해당 종목이 추세를 만들면서 직전고점을 벗기고 상승한다면 일단 3000주만 매입한다.
만일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3000주를 추가로 매수한다.
그리고 주가가 더욱 상승한다면 나머지 4000주를 매수하는 것으로 매입을 마무리한다.
그러나 만일 처음 3000주를 매입하고 주가가 역행하는 움직임을 보이면 추가매수를 하지 않고 있다가 5-10%손절매를 한다.

이렇게 되면 손실은 보유금액의 30%에 대한 5-10%의 손실로 한정되고
이익은 60-100%에 대한 무한한 이익이 이루어지므로 ‘이익은 키우고 손실은 줄여라’ 하는 격언에 부응하게 된다.

또한 자금의 30% 규모로 추세를 검증하기 때문에 손실가능성에 대한 심리적 여유가 있어
시장을 냉정한 눈으로 관찰할 수 있게 하여 언제나 이기는 싸움을 할 수 있게 된다.

리버모어는 분할매입 비율과 횟수, 그리고 최종매입 규모, 손절매 비율에 대해서는 각자의 성향에 따라 할 것을 권하고 있다.
그러나 리버모어가 강조하는 것은 추세에 따라 매매하는 것이고 추세에 따라 매매를 강화해나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매매를 할 때 자금의 100%로 단 번에 매수하거나 미수까지 동원하여 매매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매매법이다.
개인투자자들은 하락리스크에 대한 대비가 없고 미수까지 할 경우 하락리스크는 훨씬 가중되기 때문에 아주 위험하기 짝이 없다.
또한 분할매수를 통하여 자금관리를 하더라도 주가가 하락하여 평가손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물타기를 거듭하면서 하락위험을 가중시키는 매매를 하기 때문에 9번 성공하더라도 1번의 실패로 엄청난 손실을 입을 수 있다.

 
리버모어의 매매법의 핵심은 ‘손실을 줄이고 이익을 키우는 것’이다.
일반투자자들의 매매법과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다.

리버모어의 위대한 점은 바로 시장의 격언이 격언으로만 끝나지 않고
매매법으로 정리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게끔 한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가 피라미딩전략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5건 1 페이지
  • RSS

검색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설문조사

결과보기

주식 투자금액은?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1:1문의 |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