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엄의 투자전략 > 주식투자원칙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주식투자원칙

그레이엄의 투자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graim 댓글 0

본문

그레이엄의 투자전략


1929년, 주가 대폭락으로 거의 파산지경에 이른 그레이엄은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주식에 분산투자를 하라"고 했다. 투자란 세밀하게 검토한 이후 원금상환이 보장되고 만족할 만한 투자수익이 예상되는 대상에 자금을 투입하는 것이며 투기는 이런 조건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식에 투기를 하지 말고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투기를 배제하고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세가지 원칙을 수립하였다.


1) 균등매입 전략: 주가지수 선물 매입전략과 유사하게 투자자들이 다우 공업지수에 속하는 30개 주식을 골라서 이들 주식에도 같이 자금을 배분하여 매입한다.


2) 기대매입전략: 1년 이내의 단기투자는 왕왕 투기적으로 휩쓸리기 쉽상이므로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성장주에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 그러나 장기투자에서는 무엇보다도 주식을 싸게 사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주가가 내재가치이하로 저평가되었을 때 매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원금보전전략: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원금은 어느정도 안정성을 유지시켜야 한다. 즉 안정적인 채권이나 우선주, 여러주식이나 채권들을 상호 비교하여 내재가치보다 현재 주가가 현격히 낮을 때 매입하는 것이 좋다. 주가가 기업의 순자산가치의 2/3 이하일 때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좋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