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ren Buffett의 주식 선택 전략 > 주식투자원칙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주식투자원칙

Warren Buffett의 주식 선택 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warren 댓글 0

본문

Warren Buffet는 한마디로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뛰어난 투자 전략가이다.
그의 성공적인 투자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가 투자한 주식 종목과 그렇지 않은 종목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Warren Buffet 자신도 수 차례 피력했듯이 투자는 올바른 지적 기반을 갖추고 이를 개발할 수만 있다면
생각만큼 어렵고 복잡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그의 핵심적인 투자 전략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원리로 정의된다.

1.올바른 투자 철학을 갖는다 - 장기적인 관점에서부터 투자자 개인의 느낌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2.투자의 잠재성을 철저히 분석한다 - 수익, 회계 가치 등을 살펴본다.

3.투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분별력 있게 피한다

4.훌륭한 투자 전략을 위한 일반적인 규칙들을 따른다.

원리 1 : 적절하고 안정적인 투자 철학을 갖는다.


1. 주식의 가치 성장에 필요한 복합적인 추진력에 대해 잘 이해한다.
Warren Buffet은 단기 거래의 충동을 물리치고 장기간 주식을 보유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장기적으로 주식의 가격과 가치 사이의 상관 관계가 뚜렷하다는 점 때문이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건실한 회사의 주식을 선택한 후 회사의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주식 가격이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증가할 때 이익을 취한다.


2. 주식 매입 시기를 잘 선택하며 수입을 늘리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잘 관리한다.
일반 주식시장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Warren은 다음의 3가지 전략을 활용한다.
* 주식의 시장 가격이 그 회사의 실질 가치보다 낮을 때만 주식을 매입한다.
* 현실적으로 자신이 스스로 재정 운용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회사 주식만을 매입한다
- 결과적으로 최대 10-15가지 종류의 주식을 의미한다.
* 잦은 주식 거래와 이에 뒤따르는 재투자 활동에 따르는 수수료를 최소화해 불필요한 모든 비용을 제거한다.
이상의 3가지는 단순하고도 상식적인 내용이지만 이러한 원칙을 무시하는 투자자들은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가 흔하다.


3. 매입-보유 전략을 통해 수입을 극대화한다.
Warren은 기분에 좌우되는 단기 거래를 피하며, 최선의 선택에 따른 주식의 매입-보유 전략을 취하는데  이는 잦은 거래 비용을 없애주고 지속적인 가치 평가를 가능하게 해준다.


4. 미래의 기회 비용을 항상 고려한다.
기회 비용이란 단순한 현재의 가치보다도 미래의 가치를 반영하는 개념이다.
즉, Warren은 현재 지출하지 않는 현금이 미래에는 상당한 액수의 수입으로 변한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
기회 비용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지출에 따르는 결정은 향후 자산의 획득이나 손실과 직결되는 의미를 갖고 있다.


5. 투자에 대한 분석을 복잡하게 만들지 않는다.
투자란 위험을 평가하고 잠재적인 수익을 계산하며 장차 있을 수 있는 변수의 확률에 따라 의사를 결정하는 상당히 단순하면서도 통계적인 비즈니스 활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Warren은 다른 투자 전문가들과는 달리 복잡한 분석 방법을 피하고 회사의 수익 흐름에 대해 간단히 분석하며 이 결과에 따라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


6. 30년 이상의 장기 투자 계획을 적극적으로 운용한다.
단기적인 차익이나 감정적인 요소에 의해 좌우되지 않으며 우량주를 매입하기 위해 시장 가격이 떨어지는 시기를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다.
Warren은 주식을 그 회사의 가치와 잠재력을 기준으로 미리 파악하며 적당한 시기를 기다려 매입한 후 장기간 보유한다.



원리 2 : 모든 투자의 잠재성을 철저히 분석한다.


1. 회사의 미래 가치는 위험을 고려해 평가한다.
Warren은 회사의 가치 평가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단순한 접근법을 활용한다.
* 현재 주식의 장부 가치와 수익
* 향후 수익 증가의 가능성
* 향후 수익의 산출과 관련된 비즈니스 위험도
일단 회사의 가치를 설정한 후 현재의 주식 가격이 적정선이라고 판단되면 매입을 결정한다.


2. 주식의 장부 가치 상승 여부가 성장 가능성의 가장 유용한 측정 방법이 된다.
Warren은 자신의 회사인 Bershire Hathaway의 회계 가치를 증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회사의 회계 가치를 성장시킬수록 근본적인 가치와 수익이 증가하며,
이는 결국 이에 상응하는 더욱 높은 주식 가치를 이끌게 된다고 믿고 있다.
따라서 그의 관점으로는 주식의 회계 가치 증가가 가장 중요하며 믿을 만한 운영의 측정 방법이 된다.


3. 향후 성장 예측을 위해 자기 자본 수익률(ROE)을 활용한다.
Warren은 성장 예측을 위해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의 자기 자본 수익률(ROE)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를 선택한다.
높은 ROE는 강력한 수익의 성장, 주주의 순수익 증가, 회사의 내부 가치 증가 및
주식 가격의 증가를 유도하기 때문이다.


4. 주식 가치가 연간 15퍼센트 이상 증가되는 주식만을 구입한다.
주식의 연간 성장률이 15퍼센트 이상 유지될 수 있을지 판단하기 위해서
Warren은 향후 10년간의 수익 예상치와 당시의 주식 가격을 예측한다.
이때 만약 미래의 가격과 분배 수익이 연간 15퍼센트의 성장을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매입하지 않는다.


5. 미래의 예측이 틀릴 수도 있다는 점을 항상 인정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활황 장세에서 주가가 끝없이 증가하리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게 된다.
그러나 Warren은 외적인 여러 요소로 인해 주식의 미래 가치를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정하는 자세를 갖는다.


6. 일시적인 성장세가 아닌 안정성을 갖추고 있는 주식을 선택한다.
Warren이 주식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성장의 지속성이다.
지속성은 포트폴리오에서의 위험을 줄여준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일시적으로 급속한 성장주를 선호하는 반면 Warren은 이러한 경향을 피한다. 주식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안정된 수익선상에서의 움직임을 따르는 것이다.


7. 수익률이 정부 채권보다 높은 주식을 선택한다.
Warren은 주식을 언제든지 정부 채권으로 대체될 수 있는 역동적이면서도 안정적인 투자 방법으로 여기고 있다.
이때 이 2가지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정부 채권은 확정된 수익을 제공해주지만 회사의 수익은 훨씬 변수가 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만약 채권이 아닌 주식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면 이때 수익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인플레이션보다 훨씬 빠른 성장률을 갖고 있어야 한다.
* 장기간에 걸쳐 꾸준한 성장을 이뤄야 한다.
* 채권을 능가하는 수익을 생성해야 한다.



원리 3 : 손실을 보게 될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1. 장기적인 포트폴리오의 손실을 피한다.
Warren의 가장 단순하면서도 핵심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다.
제 1규칙 : 돈을 잃어서는 안 된다.
제 2규칙 : 제 1규칙을 절대 잊지 말 것
Warren의 투자 방식에서는 매입할 주식만큼 매입하지 않을 주식을 선택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는 때로는 적극적인 주식 매입자의 면모를 보여주었지만 한편으론
더 나은 시장 조건을 위해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줄도 안다.


2. 포트폴리오의 일부분은 특정 수준의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분야에 투자한다.
Warren은 장기간의 매입-보유 전략을 유지하면서도 한편으론 공적으로 시행되는 기업 인수 등의 기회에
거래 차익을 위한 투자를 실행한다. 이러한 수익은 거래 활동에서 있을 수 있는 손실을 어느 정도 상쇄시켜
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는 면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거래 차익을 위한 투자에서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주의한다.
* 주식 거래가 아닌 공적으로 발표된 현금 거래가 있는 경우에 투자한다.
* 투자를 확정하기 전에 수익의 가능성과 잠재성을 계산한다.
20~30 퍼센트의 수익을 올릴 수 없다면 투자의 의미는 없어진다.
* 투자 수익이 궁극적으로는 최고점을 향해 상승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 거래 차익을 위한 투자를 비즈니스 활동의 주된 목표가 아니라 이익을 높이기 위한 한가지 수단으로 이용한다.



원리 4 : 훌륭한 투자 전략을 위한 일반 원칙을 준수한다.


1. 자신의 분별력과 판단력을 신뢰하고 따른다.
사실을 기반으로 결론을 내리고 자신의 판단이 맞는다는 확신이 들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상관없이 실행에 옮긴다.
자신의 데이터와 판단력이 정확하다는 확신을 갖는다.


2. 일시적인 가격 차액에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안정적이고 건실한 주식에 장기간 투자한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