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와 주가와의 관계 > 주식기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식기초

금리와 주가와의 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식공부

본문

일반적으로 주가와 금리는 반비례관계에 있다.
저금리일 때는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고금리일 때는 주가가 약세를 보인다.


기업에서는 금리가 떨어지면 금융비용이 줄어들어 수익성이 좋아지고 재무구조도 좋아지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도 올라가고 주가도 상승하게 된다.
이자율 하락 → 대출 확대 → 투자 확대 → 수익성 및 성장성 증가 → 주가 상승
반대로 금리가 높아지면 이자 부담의 증가로 인해, 투자도 줄이고 수익도 감소하여 주가의 하락 원인이 된다.
이자율 상승 → 대출 축소 → 투자 축소 → 수익성 및 성장성 감소 → 주가 하락
그렇지만 반드시 그런것은 아니며, 금리에 영향을 받지않는 기업들도 존재한다.


투자자 입장에서 저금리가 되면, 예금 금리가 낮아지면 은행이자로 수익을 거두기 어려워 진다.
그래서 더 높은 수익을 쫓아, 증권시장이나 부동산 쪽으로 시장의 부동자금이 대거 이동해 간다.
증권시장에서는 기업의 가치와 상관없이 돈의 힘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금융장세가 나타난다.

금리가 오르면 반대로 주가는 떨어진다. 
금리가 높거나 장차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될 때 투자자들이 부동산이나 주식에 여윳돈을 굴리기보다 이자를 많이 주는 금융회사의 예금상품에 눈을 돌리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다.


주가가 상승하면 금리나 채권은 하락한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면 금리나 채권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금리가 오르면 증시에 있던 자금이 금융상품쪽으로 빠져나가고 금리가 떨어지면 다시 증시나 혹은 부동산쪽으로 돈이 이동을 하게 된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Total 2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설문조사

주식 투자금액은?


그누보드5